본문 바로가기

experience

[서평] Do it! 리액트 모던 웹 개발 with 타입스크립트

이미지 출처: https://www.aladin.co.kr/

 

(본 리뷰는 해당 출판사의 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리액트 진영에는 여러 가지 전역 상태 관리 도구가 있다.

Redux, Recoil, Zustand, Jotai, MobX... 

나는 리액트로 첫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Recoil을 사용했고, 그다음 Zustand에 푹 빠졌기 때문에,, Redux를 사용해보지 않았었다.

그래서 여러 사람들이 말하는 Redux의 방대한 보일러 플레이트 코드, 복잡도를 체감하지 못한 채 Redux를 숙제처럼 놔뒀었는데,

이번에 Do it! 시리즈로 좋은 리액트 책이 나와서 리덕스도 공부할 겸, 책을 읽고 서평을 작성하게 되었다.

 

진도표와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학습 단계별로 목차가 잘 나눠져있고, 각 장의 목표도 분명해서 쉽게 읽을 수 있었다.

처음부터 책을 읽으며 책에 나오는 실습들을 따라 하면서 학습해 보았다.

리액트를 설치하고, 리액트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한다는 점에서

다른 책과 크게 다르지 않은 내용일 것이라고 생각했으나, 중간중간 나오는 예홍쌤의 한마디가 굉장히 유용했다!

겪을 있는 문제 & 해결책을 미리 제시해주기 때문에 디버그 시간도 아낄 있었고, 궁금한 포인트들도 적절하게 짚어준다.

또한.. 책을 읽으며 지식의 구멍을 채울 수 있어서 좋았는데, 

예를 들어 리액트를 개발 모드로 실행했을 때, 내부적으로 웹팩 서버의 동작이라든가, 

코드 수정 시 웹 브라우저에 수정 사항이 즉시 반영되게 해주는 hot reloading 기능이라든가..

내가 모르는 줄도 잘 몰랐던 지식들을 짚고 넘어갈 수 있었다.

 

그 외에도 혼자 공부했다면 잘 몰랐을 chance, luxon, daisyUI 등의 유용한 라이브러리를 얻어갈 수 있었다.

약 700페이지에 가까운 분량이기에 책을 다 읽는 게 쉽지는 않았지만,

책을 읽으며 중간중간 아하, 이게 이런 거였구나! 하는 깨달음이 오는 순간들이 즐거웠다.

몇 달 뒤.. 다시 한번 읽어봐야겠다!

 

 

Do it! 리액트 모던 웹 개발 with 타입스크립트

웹 프런트엔드 개발자를 꿈꾸는 이에게 모던 웹 개발의 트렌드를 알려 준다. 많은 기업에서 우대하는 타입스크립트 기반의 리액트 프로그래밍으로 요즘 대세로 떠오른 SPA와 REST API 서버를 만든

www.aladin.co.kr